지난 7월 24일에 열린 AWS Public Sector Seoul 2024 에서 Generative AI Unicorn Party GameDay 에 참가하여 1등을 수상하였습니다.
GameDay는 AWS 환경에서 AWS 솔루션을 사용하여 실제 클라우드 환경에서 기술 문제를 해결하며 문제를 풀어가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대회이며, 대회의 Concept에 맞는 시스템/서비스를 구축하고, 다양한 운영 장애/변수 등에 대응하고 성공적으로 시스템/서비스를 구축하여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유지하면 Point를 얻는 대회입니다.
대회 주제는 GenAI 기술을 활용하여 Amazon Bedrock,Transcribe,PartyRock,Step Functions AWS 서비스를 활용하여 생성형 기반 어플리케이션 버그 해결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중에 녹취 파일로부터 텍스트를 추출하여 Bedrock 으로 요약하고 Step Functions 를 활용한 자동화를 구축하였습니다.
퀘스트 소개
- PartyRock 기반 어플리케이션 기존 애플리케이션 버그 수정
- 녹취파일로부터 텍스트 추출
- Bedrock으로 요약 오디오 스크립트 작성
- Bedrock으로 요약
- Step Functios를 활용한 자동화 람다함수 또한 업데이트가 필요
- Mytic Code
- Bedrock API 호출
- Lambda 함수에 통합 API를 사용할수있도록 프론트엔드 어플리케이션 배포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이미지를 생성
- Unicare with Gen AI Bedrock Knowledge Base 생성 RAG 기반 검색 증강을 시도 Bedrock Agent 생성 → 특정 건강 정보 조회 퍼즐 해결
- 각 참가팀들은 위 서비스를 구축 후 안정적으로 운영하여야 지속적으로 Point를 획득할 수 있다.
- Unicorn Rental에서 요구사항을 빠르게 구축하고 장애없이 안정적으로 운영하여 Point를 가장 많이 획득한 팀이 우승하게 됩니다.
관련 서비스
- Amazon Bedrock
- Amazon Transcribe
- Amazon S3
- Amazon API Gateway
- Amazon DynamoDB
- AWS Lambda
- AWS Cloud9
- AWS Step Functions
- PartyRock
대회 전략
저희 팀은 2명/2명으로 나누어 서비스를 구축하며 문제가 발생할 시 모두가 붙어서 빠르게 해결하였습니다. 사실 저희 팀은 매우 낮은 순위에서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욕심부리지 않고 차근차근 미션을 해결해가는게 좋은 성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초반에 매우 낮은 순위였던 저희 팀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 팀원들과 이야기 나눠봤는데
저희 팀은 힌트를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대부분 틀리지 않고 한번에 정확하게 퀘스트를 성공하여 감점도 크게 받지 않았습니다. 천천히 풀더라도 점수를 감점 당하지 않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최종적으로는 1등이라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대회 참가 신청한 당일부터 팀원들과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시나리오들부터 외부에 공개되어있는 AWS 워크샵 자료를 통해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팀원 모두 열정적으로 AWS 서비스들을 공부하였고, 대회를 준비하는 짧은 기간에얻어가는 것이 많았던 뜻깊은 대회였습니다. 기존에 사용해보지 않았던 aws 서비스들도 Game Day 를 통해 다루어 보면서 재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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